FAQ 자주 묻는 질문들

엔지니어에게 문의 전 FAQ를 통해 미리 문제를 검색해보시면 문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 Q. E61 모델 사용시 솔레노이드가 자주 막힙니다.

     

    A. E61 에스프레소 머신의 기계적 구조상 잦은 사용시 프리인퓨전 기능을 담당하는 하단 챔버와 기타 그룹헤드 내부의 공간에 커피 찌꺼기들이 잔존할 수 있습니다. 항상 머신 사용 후 마감시 청소 약품 등을 사용한 백플러싱 세척을 실시해주시고 오일 찌꺼기 및 기타 커피 찌꺼기들이 그룹헤드 내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 Q. 매장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데 동일한 세팅에서 그룹별 추출 속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A.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여러가지 모델들의 특성에 따라 배관의 길이, 오리피스의 상태 등에 따라 유량의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추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룹별 유량이 완벽히 동일한 머신이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케일(Lime Scale) 성분 등의 발생으로 배관 내부의 지클러 등이 영향을 받아 유속, 유량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그룹별 추출 속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케일 발생이 잦다면 매장 내 수처리 시스템을 체크해보시거나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Q. 83mm 플랫 그라인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64mm 플랫버 그라인더를 사용하니 쓴맛이 두드러집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A. 날의 사이즈에 따라서 그라인딩 속도와 발열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플랫버의 경우 크기가 작아질수록 그라인딩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이로 인해 미분의 발생도 증가할 수 있으며 발열도 커집니다. 또한 그라인딩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향미 손실이나 이산화탄소의 손실폭도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동일한 세팅이라 하더라도 두 그라인더의 실제 커피 파우더의 특성이 변화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맛의 발현이 이뤄질 수 있습니다. 그라인더 날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출 세팅에 변화를 주어 추출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Q . 그룹헤드에서 물이 끓는 소리를 내면서 나옵니다.


    A . 일체형 보일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열교환식 보일러의 경우, 커피 추출수는 스팀보일러에 의해 간접가열이 되어 그룹헤드를 통해 나오게 됩니다. 스팀 보일러는 섭씨 120-125도의 온도를 유지하도록 되어있는데, 장시간 사용이 없을 경우에는 스팀보일러의 온도에 가깝게 커피 추출수가 과열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 같은 현상이 추출에 줄 수 있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추출 전에 7-10초 정도의 물흘리기를 충분히 진행하여 주시는 것이 좋고, 한가할 때에는 중간중간 열수를 빼내 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Q . 머신에 자동청소기능이 없습니다. 청소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M27, E98, E98 UP)


    A . 당사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FAEMA의 E98, E98 UP, LA CIMBALI의 M27 의 경우에는 자동청소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바닥이 막혀있는 블라인드 바스켓을 포타필터에 장착하고 바스켓 안에 1/4티스푼의 정도의 양의 세척약품을 넣어주십시오 (이때 뜨거운 물을 소량 넣어 약품을 충분히 녹여주세요). 이후 물흘리기를 10초정도 진행하셨다가 멈추어 주십시오.

     

    이 동작을 3-4번 반복하시면 됩니다. 후에 머신 청소용 천이나 도구로 내부를 닦아내 주십시오. (그룹헤드 안은 매우 뜨거우니 조심해 주십시오)

  • Q . 갑자기 커피가 추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A . 커피의 추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 원인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1) 원두의 로스팅 날짜가 얼마 되지 않은 경우 : 원두 내부의 가스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추출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약-중배전의 원두의 경우)

     

    *미리 원두를 개봉해 놓거나 호퍼를 열어놓음으로써 원두 내 가스가 빠져나갈 시간을 주세요. 

    *원두의 분쇄도를 가늘게 조절하고 양을 줄여보세요.

    *프리인퓨전(사전적심)을 제공하는 머신의 경우 프리인퓨전 시간을 늘려보세요.

     

    2) 주변 온도의 변화 : 추출 환경의 온도와 습도는 원두의 물성에 영향을 끼쳐 분쇄되는 입자 크기의 분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분쇄도를 더 굵게 조절해 주세요.

     

    3) 바스켓의 구멍들이 막혔을 경우 : 중-강배전의 커피로 농도가 짙은 커피를 추출하고, 매 추출마다 바스켓을 온수로 씻지 않는 매장의 경우에는 전에 추출된 커피의 잔여물이 바스켓 하단에 말라 붙음으로써 구멍들을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퍽을 제거한 바스켓에 뜨거운 물을 흘려보내어 세척한 후 추출을 시도해 보세요.

  • Q . 스팀이 너무 세게 나와요. 어떻게 조절하나요.

     

    A . 보일러 온도를 낮추어 스팀이 나오는 압력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커피 머신에 따라 보일러 온도의 세팅은 여러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보일러 온도를 머신의 프로그램 메뉴에서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경우 : 스팀 보일러의 온도를 110~130도 범위 이내에서 다소 낮게 세팅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열교환식 머신이라면 이같은 세팅은 추출 온도에 영향을 미칠수도 있으니 엔지니어와 상담을 권장합니다.

     

    열교환식 일체형 보일러를 사용하는 머신이며 별도 온도 설정 기능이 없는 경우 : Pressure Stat 이라는 방식으로 기계식 아날로그 형태로 온도 조절을 하는 형태의 경우는 엔지니어와 상담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Q. 아침에 전원을 켰는데 계속 평소와 다른 굉음이 납니다. 

     

    A. 메인 급수벨브 (수도)가 열렸는지 점검 바랍니다. 
       열어져있다면 필터 교체 시기가 다와가는지 확인합니다. 

     

  • Q. 로켓 BOXER를 사용중인데 아침에 전원을 켜니 계속 왼쪽 그룹헤드에서 추출수가 계속 나옵니다 


    A. 전원 스위치 천장에 강제추출버튼이 눌러져 있는지 점검바랍니다. 

  • Q. 머신 하단에 누수가 발생했습니다. 

     

    A. 사용자 확인 사항

     

       드레인판 뒤 로 물이 넘치거나 많은 유량 으로 인해 물이 넘치지 않았는지 드레인판을 열어서 점검바랍니다.


       넘친 흔적이 없을시에 상판을 열어 누수가 발생하는 지점을 동영상 촬영을 하여 a/s 신청 바라겠습니다.

       (정확히 어디에서 누수가 있는지 확인이되어야 부품을 준비 할 수 있어 A/S진행이 원활합니다.)
       간헐적 누수가 발생시 특정 시간대(오전에 출근해보니, 등) 및 특정 작업시(청소 등)
       

       위 사항을 확인하여 파악하여 문의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Q. E98 모델을 사용하고 중입니다. 전원은 켜지고 추출수는 나오는데 뜨겁게 데워지지는 않습니다.

     

    A. 전원레버스위치 레버가 숫자 2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 해주세요. 

        UP 모델 사용시 왼쪽 하단 전원 스위치 2개가 모두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하나는 전원 스위치, 나머지 하나는 히팅 시스템 스위치 입니다.)

     

       

  • Q. 추출 및 청소(백브러싱)시에 포터필터 가장자리 쪽으로 누수가 생깁니다.

     

    A. 확인 사항

    - 가스켓 교체시기를 확인후 가스켓 교체바랍니다
    - 포터필터를 조금만더 강한힘으로 (조금더 돌아갈정도)체결 해봅니다
    - 그룹헤드를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 보며 그룹 고무 가스켓에 파손되거나 찢어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크랙이 있을 경우엔 무조건 교체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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